갤러리 비선재, 개성넘치는 일본 젊은 작가 작품전 ‘예스 위 캔’ 11일 개막

갤러리 비선재는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일본 신진작가의 개성넘치는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예스 위 캔’(Yes, We Can) 전시회를 개최한다.
갤러리 비선재는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일본 신진작가의 개성넘치는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놓은 ‘예스 위 캔’(Yes, We Can) 전시회를 개최한다.


일본 젊은 세대의 세계관을 반영해 개성넘치는 작품을 그려온 일본 신진 작가들의 전시회가 개최된다.

갤러리 비선재는 오는 1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서울 용산구 유엔빌리지3길 갤러리 비선재에서 ‘예스 위 캔’(Yes, We Can)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한국 갤러리 비선재와 비트윈더아트, 일본 도쿄의 아트웨이브와의 협업 프로그램인 ‘JK-G Competition’ 일환으로 열리는 두 번째 전시회다. ‘JK-G Competition’은 한일 양국 미술 문화의 교류를 통해 21세기 신미술 확립을 위해 기획된 장기 프로젝트다. 갤러리 비선재, 비트윈더아트,아트웨이브가 주최하고, 방송 후원사인 일본TV BS11이 심사와 전시 과정을 방송했다.

Kaoru Shibuta, Paraiso, 2023, Oil and acrylic on canvas, 61x73㎝. 갤러리 비선재 제공.
Kaoru Shibuta, Paraiso, 2023, Oil and acrylic on canvas, 61x73㎝. 갤러리 비선재 제공.


갤러리 비선재 장낙순 회장은 “일본 각지에서 응모한 수많은 작가 가운데 1·2차 심사를 거쳐 선발된 작가들의 전시회”라면서 “‘Yes, We Can’이라는 전시 제목이 갖는 긍정적 메시지에 미래 세대에의 축원, 한일 양국 교류 증진에 대한 바람, 미술에서 회화 매체의 번성을 기리는 마음이 모두 녹아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전시회는 개성 넘치고 독특한 사유 구조가 매력적인 일본 젊은 세대의 세계관을 반영하며 미래 동아시아 미술계가 지향해야 할 활력있는 비전의 전기(轉機)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yano Yaya, Micro-tremor, 2024, Mixed media on canvas, 75x93㎝. 갤러리 비선재 제공.
Ayano Yaya, Micro-tremor, 2024, Mixed media on canvas, 75x93㎝. 갤러리 비선재 제공.


전시회에는 올해 선발된 작가 6인인 카와베 아리사, 타무로 아야노, 아야노 야야, 오누마 히로아키, 카츠라 노리코, 토요와 이전에 선발돼 큰 인기를 얻었던 시부타 카오루 작가가 참여한다.

시부타 카오루는 훗카이도 출신으로 스페인어로 ‘천국’을 뜻하는 ‘Paraiso’ 작품 등을 출품했다. 마치 초현실주의자 후안 미로의 회화를 연상시키는 화면의 기호는 음악과 자연의 소리를 추상화한 것이다.

아야노 야야의 작품은 무라카미 타카시의 작품처럼 평면적이면서도 절묘하게 깊이나 원근을 초월해 강력한 신비주의 분위기를 발산한다. 작가는 귀여운 애니메이션과 몽환적 신비가 함께 만나 독특한 회화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Arisa Kawabe, Unsung Memory - Three Women, 2024, Polyester organdy, photo, embroidery, 82x117㎝. 갤러리 비선재 제공.
Arisa Kawabe, Unsung Memory - Three Women, 2024, Polyester organdy, photo, embroidery, 82x117㎝. 갤러리 비선재 제공.


카와베 아리사는 일본과 유럽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작가는 독일 골동품 가게에서 구한 오래된 흑백 사진을 얇은 천에 전사하고 옷 부분만을 자수로 처리했다. 작가는 이전 부터 의복을 기억의 흔적, 그리고 신체 대용품의 모티브로 삼아왔다.

Ayano Tamuro, Room With Reddish Brown Walls and Green Patterned Sofa, 2024, Oil pastel on wooden panel, 91x116.7㎝. 갤러리 비선재 제공.
Ayano Tamuro, Room With Reddish Brown Walls and Green Patterned Sofa, 2024, Oil pastel on wooden panel, 91x116.7㎝. 갤러리 비선재 제공.


타무로 아야노는 고양이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작가는 나무판에 오일파스텔과 유화로 채색한 후, 화면 을 깎아내어 화면에 요철과 요철을 넣어 그림을 그린다. 작가가 그리는 그림의 주된 모티브는 식물, 동물, 그리고 실내 인테리어다. 작가는 의외의 색감과 독특한 터치로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있는 듯한 세계관을 그려낸다.

Hiroaki Onuma, Star Factory, 2024, Oil on canvas, 162x130.3㎝. 갤러리 비선재 제공.
Hiroaki Onuma, Star Factory, 2024, Oil on canvas, 162x130.3㎝. 갤러리 비선재 제공.


오누마 히로아키는 미시 세계와 거시 세계, 이 세계(this worldly)와 저 세계(other worldly)를 절묘하게 한 화면에 중첩한다. 어린이의 상상화, 애니메이션, 미국 길거리 벽화예술, 일본 전통 우키요에(浮世畵)의 구성 요소와 구도가 모두 차용되어 조화를 이룬다.

Noriko Katsura, Vessel and Birth, 2024, Oil on canvas, alkyd resin paint, 91.1x73.5㎝. 갤러리 비선재 제공.
Noriko Katsura, Vessel and Birth, 2024, Oil on canvas, alkyd resin paint, 91.1x73.5㎝. 갤러리 비선재 제공.


카츠라 노리코는 피렌체 국립미술학원에서 수학을 한 작가로 피렌체에서 초기 르네상스의 템페라 기법을 배워서 현재 작품에 이용하고 있다. 작가는 과일과 나무, 세계를 하나로 연결지어 유기적으로 연관된 하나 의 신비한 세계(우주)를 그린다.

Toyo, Neighbor, 2024, Mixed media on canvas, 92.5x92.5㎝. 갤러리 비선재 제공.
Toyo, Neighbor, 2024, Mixed media on canvas, 92.5x92.5㎝. 갤러리 비선재 제공.


토요는 일본의 각종 미술상을 수상한 경력의 소유자다. 작가는 깊은 독서와 사색을 통해 작품 주제에 접근하며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을 파장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등장 인물들 간에 파장으로 연결된 듯한 묘사를 자주 선보였다.

조현석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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